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
학회장 인사말
학회 회원 및 유관기관 관계자 제위께
학회장


안녕하십니까?

귀 기관과 여러분들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우리 학회는 우리나라 경제의 핵심성장엔진인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산업의 공정·장비·재료·부품 기술분야 학술발전과 산·학·연·관 협력 강화을 위해 지난 2002년 1월 설립된 이후 춘·추계 학술대회 및 학술지(계간)를 통해 학술활동을 지원하고, 산업체기술포럼, 심포지움(SSD), 기술로드맵 수립 그리고 기술분야별 워크숍과 연구회 활동 등을 통해 산·학·연·관 협력을 활발히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산업은 1965년 반도체산업에 진출한 이래 산·학·연·관이 다함께 노력한 결과 2004년 메모리 세계 1위, LCD 세계 1위로 자리매김한 이후 지금까지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으며 2017년에는 부동의 1위였던 인텔을 제치고 드디어 반도체 세계 1위 자리까지 차지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미국, 일본 등 기존 선진국의 통상압력 등을 통한 견제와 중국의 급격한 추격으로 우리나라 산업에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나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산업 경쟁력의 지속적인 초격차 우위 유지와 후방산업인 장비 및 소재·부품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통한 안정적이고 균형적인 산업생태계 구축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장비 및 소재·부품 전문가 지식집단인 학회의 역할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앞으로 학술지의 질적 성장을 추구하고, 국내 수준에 머물고 있는 학술대회를 보다 활성화하여 국제학술대회로 발전토록 하며, 특히 국내 반도체 소자 및 디스플레이 패널 분야에 비해 경쟁력이 매우 열세인 장비 및 소재·부품분야의 기술경쟁력을 획기적으로 증대시켜 선순환 산업생태계를 공고히 구축하여 우리나라가 지속적으로 선도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및 우수한 기술인재 양성에 온 역량을 쏟겠습니다.

학회 회원 및 유관기관 관계자 여러분!

우리나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산업의 기술경쟁력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학회 활동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당부드리며, 아울러 다양한 의견과 참여를 통해 함께 나아가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
회장 박 재 근